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추석 덕담 모음, 지인들에게 전하기 좋은 명절 문구

추석 덕담 모음, 지인들에게 전하기 좋은 명절 문구

명절을 맞아 추석 기간 중 다른 이들과 인사말을 주고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떤 말을 전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주로 활용되는 추석 덕담 몇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추석 덕담 모음
추석 덕담 모음

인용구 사용하기

‘더도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는 말이 있듯 행복하고 웃음 가득한 추석 보내세요. 등의 멘트는 적당한 표현을 인용해 식상하지 않으면서도 덕담을 건네는 의미를 되새기기에 좋아 보입니다.

고객 및 거래처 등에 보낼 덕담

 

그간의 감사에 보답하고, 앞으로도 잘 부탁드린다는 의미를 담는 것이 중요한데요. 예를 들어 ‘항상 성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풍성하고 알찬 추석 보내시고 항상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결실의 계절 가을, 어느덧 추석이 다가왔습니다. 하시는 사업 늘 풍요와 성공이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등의 인사말이 대표적입니다.

가장 무난한 추석 덕담 모음

여러 사람들에게 한꺼번에 인사말을 전해야 한다면 어느 누가 듣기에도 무난한 덕담이 좋을 수 있는데요. ‘밝은 보름달처럼 행복한 추석 보내세요’, ‘한가득 찬 보름달처럼 행복과 건강 모두 꽉 찬 추석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입니다. 행복과 웃음이 가득하시길 바라며, 화목과 즐거운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정도로 인사를 건네면 무난해 보입니다.

추석 덕담 건넬 때 주의할 점

듣는 입장에서는 스트레스가 될만한 지나친 간섭의 표현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도 많은 2030세대에서는 결혼 문제나 학업 및 진로, 연봉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것이 매우 싫다고 말할 정도입니다. 따라서 이런 예민한 부분은 굳이 언급하지 않고 피하는 것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