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가을배추 파종시기 재배법 및 파종 후 물주기

가을배추 파종시기 재배법 및 파종 후 물주기

김장을 앞두고 이용할 배추를 파종하기 위해 준비하는 분들이 많이 있을 텐데요. 적절한 가을배추심는 시기 언제인지 알아보고 재배관리와 관련해 알아두면 좋은 요령에 대해서도 확인해 보고 가을배추 파종시기 및 재배법 확인해 보겠습니다.

 

가을배추 파종시기
가을배추 파종시기

남부지방 기준 가을배추 파종시기

가을철 김장배추를 파종하기에 적절한 시기는 대부분 8월 중순입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슬슬 준비에 들어가는 것이 좋은데요. 지나치게 일찍 파종하게 되면 바이러스 및 뿌리마름 등의 병이 발생할 수 있어 적절한 시기에 파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파종 전 품종을 고르는 단계에서도 기후와 토양조건, 시장성 등을 고르게 판단해 선택해야 합니다.

가을 배추 파종 시 유의할 점

 

배추의 경우 무처럼 직파하는 방식이 아닌 육묘상자에서 모를 키운 뒤 본밭에 옮겨 심는 방식입니다. 육묘상자의 경우 육묘기간을 감안해 구입하는 것이 좋고 모 간격이 좁지 않게 16공 이하의 큰 연결 포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가을재배 시에는 파종시기에 아직 고온의 날씨인 경우가 많으므로 온도가 지나치게 높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가을배추 물주기 파종 후 관리 시 신경 쓸 점

배추는 90% 이상 수분으로 이루어진 작물입니다. 따라서 많은 물을 필요로 하는데요. 30평 기준 하루에 200리터 이상의 수분 공급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수시로 건조해지지 않도록 관리해주어야 하는 것이죠.

배추에 쉽게 나타나는 병

무사마귀병이 가장 위험한데요. 배추나 무, 양배추 등에 주로 생기는 병으로, 생육상태가 쇠약해지며 잎이 황색으로 변하고 아래 잎부터 늘어지기 쉽습니다. 이런 증상이 심한 밭은 다른 작물과 2~3년 주기로 돌려짓기를 하고, 물 빠짐이 나쁜 토양에는 배추를 재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