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추석 부모님 용돈 평균 금액 명절 에는 얼마일까?

추석 부모님 용돈 평균 금액 명절 에는 얼마일까?

30~50대 성인남녀라면 명절을 맞아 부모님께 선물을 드릴 고민을 하게 될 텐데요. 이들 중 상당수가 선물 대신 현금을 선택한다고 합니다. 실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0% 가까운 이들이 현금을 선물 대신 드린다고 답했고, 상품권을 드리거나 현금과 선물을 함께 한다는 답변도 각각 12%, 15%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4명 중 3명은 현금을 고려한다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적정한 추석 부모님 용돈은 어느 정도일까요?

 

추석 부모님 용돈
추석 부모님 용돈

추석 부모님 용돈 평균 시세는?

만일 추석 명절에 고향에 가지 않는다면 부모님 용돈으로 얼마를 드리는 것이 적당할까요? 물론 이는 형편에 따라 개인차가 있겠지만 일반적인 시세는 20만원 정도로 나타났습니다.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20만원을 드린다는 이들이 응답자 중 33%로 가장 많았으며, 30만원(24%), 10만원(21%), 50만원(10%) 등의 순서였습니다.

추석 부모님 용돈 드릴 때 팁

 

많은 이들이 강조하는 노하우는 시작 금액의 중요성입니다. 신혼 초에 넉넉하게 용돈을 드린 뒤 애를 키우면서 경제적 부담이 생길 수 있는데, 처음부터 너무 많은 돈을 드리게 되면, 이후에 줄이기 눈치가 보인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되도록 적게 시작해 조금씩 올리는 것이 좋으며, 시작 금액이 20만원을 넘지 않도록 하라는 조언이 대부분입니다.

최근 추석 부모님 용돈 드리는 경향

과거와는 달리 부모님 각자에게 봉투를 각각 준비해 전달하는 경우가 많아지는 추세라는 점도 특이한 사항입니다. 요즘에는 어른들도 각자 받는 걸 더 선호하는 눈치인 것인데요. 받는 이들 입장에서도 다른 자식이 얼마를 줬다고 공개하는 건 금물일 수 있어 이에 유의해야 합니다.